고혈압 예방 및 관리
■ 저염식 섭취
소금은 혈압을 높이는 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므로 소금, 간장, 된장 등과 소금에 절인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한국인의 1일 소금 섭취량은 15~20 그램이나 되는데 이를 반으로 줄여야합니다.
■ 과음 제한
과음은 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심박출량과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키며 중풍의 직접적인 유발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■ 저지방식
콜레스테롤치를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을 삼가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섭취합시다.
■ 적당한 운동
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감소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. 또한, 심장에 무리가 없는 적당한 운동은 심장 기능을 향상시킵니다. 하루 30분 이상 1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 약간 숨이 찰 정도로 걷기, 달리기, 수영, 자전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합시다.
■ 금 연
흡연은 교감신경계를 항진시키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완화시키므로 합병증의 예방을 위하여 담배는 절대로 피워서는 안됩니다.
■ 스트레스 제거
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의 기능을 항진시켜 혈압을 상승 시킵니다.
즐거운 생활로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생활 양식까지도 바꾸어 봅시다.
■ 정상 체중 유지
운동과 함께 칼로리를 제한하며 체중을 조절하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십시오. 복부비만은 특히 나쁩니다.
표준체중(kg) = {신장(Cm) 100}×0.9
■ 혈압 측정
정상인도 일년에 한번 이상 혈압을 측정하십시오.
한 번이라도 혈압이 오른 적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은 자주 재어 보십시오.
■ 약물 치료는 의사의 지시대로 !
많은 종류의 혈압강하제는 그 작용 기전이 다르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. 어떤 강압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.
있갑자가 혈압을 낮추는 것도 위험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.
|